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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 건설업체의 해외시장 진입 전략
연구원 김민형 출판일 1995-11 조회수 4736
본 연구는 이미 세계 건설시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일본 건설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입사례를 통해 그들이 지닌 경쟁우위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건설업체들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일본 건설업체들은 최고경영자들의 해외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하에 첫째,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우수한 기술력, 둘째, 현지법인의 설립,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그리고 관리식에 현지인 채용 등을 통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셋째, 일본계 다국적 은행 및 정부와의 연계를 통한 탁월한 자금동원 능력, 넷째,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전략적 기획능력, 다섯째,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한 글로벌 마케팅 능력, 여섯째, 제조업 등 타 산업의 해외직접투자와의 연계를 통한 수주, 일곱째, 막대한 정부 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tance:ODA) 등과 같은 대외 경제협력과 공사발주의 연계와 같은 요소들을 경쟁우위로 활용하면서 해외 건설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사례 분석은 국내 건설업체들에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해외사업을 전개하는 국내 건설업체의 경영자들은 글로벌화의 이점에 대한 확실한 인식하에 장기적인 안목에서 해외시장에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글로벌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의 다국적 건설기업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 건설업체들은 국내 타 건설업체, 동일 계열업체나 제조업, 금융업 등 이종업체, 선진국 선도업체나 현지업체 및 정부와의 공조 체제구축을 통하여 해외사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전문화된 기술확보를 통하여 해외사업 공종의 전문화를 시도하여야 할 것이며, 현지 기능인 및 하청업체의 육성을 통하여 현지거점을 확보하도록하여야 할 것이다.

첨부파일 해외시장진입(일본).pdf      ( *다운이 안받아질경우, 클릭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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