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발간물

  • home
  • 연구원발간물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게시판
제목 공정·원가 통합 관리 활성화 방안-EVMS 현장 적용을 위한 개선 방향-
연구원 정영수 출판일 1999-12 조회수 7017
건설산업은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단계별 특성을 갖는 정보를 생성한다. 각 단계마다 생성된 정보는 서로 다른 조직에 의해 공유되며, 이러한 정보의 효율적 관리는 프로젝트 성과와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건설정보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으며, 근래에는 건설정보 통합을 위한 구체적 시도가 건설기업 차원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건설정보 중에서 공정과 원가 정보는 프로젝트 성과를 측정하는 핵심 요소이며, 공정·원가 정보의 통합은 상대적으로 그 효용성이 크다. 즉, 각기 독립적으로 관리되어져온 공정·원가 정보의 통합은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공공 건설사업에서 공정·원가 정보의 관리는 ''일반적으로 결과 중심적인 관리 행태에 의존하고 있음과 공사 중 투명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으로 인하여, 비용과 일정의 증가, 부실시공, 문제점의 조기발견과 대책 수립의 어려움, 그리고 시공자, 감독자, 설계자 사이의 책임소재 불명확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국내 건설기업 공정·원가 관리의 일반적 현황,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정 및 원가관리의 기본 요소를 고찰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황을 분석한 후, 마지막으로 통합관리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가까운 시일 내에 국내 공공사업 건설현장에 의무 적용될 예정인 EVMS에 대비한 일반건설기업의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반연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참고로, 본 연구는 과학기술부 지원에 의한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체적인 진행 상황은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당 연구원의 지난 Working Paper 제16호에서는 공정·원가 통합의 관점에서 EVMS의 개념, 활용사례, 적용조건, 그리고 제도화를 위한 개선방향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건설기업 차원으로 구체화하여 통합된 시스템의 기본 방향과 개념을 고찰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전산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이는 현재 시공중인 사례현장 공사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개발된 시스템은 관리의 효율성 및 사용의 용이성 등 몇 가지 기준에 의하여 평가될 예정이다.

   (비매품)
첨부파일 공정원가 통합 관리 활성화 방안.pdf      ( *다운이 안받아질경우, 클릭하세요 )
같은주제 자료 |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