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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건설시장의 환경 변화와 진출 전략
연구원 김태황·강민석 출판일 2002-06 조회수 10040
I. 중국 건설시장의 환경 변화


1. 건설시장 현황

○ 세계경제가 불황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제는 2000년 8%, 2001년 7.3%의 경제성
    장률을 달성하여 고속 성장 지속

○ 건설투자도 매년 높은 성장률 기록하여, 2002년 중 기본건설투자는 8.2%, 주택건설투자는 
    19.3% 성장률 전망

○ 중국경제의 발전기간 동안 동부와 서부의 격차 심화


2. 대외 환경 변화

○ 2008년 올림픽 대회 유치와 WTO 가입으로 대외 개방과 개혁 가속화 전망

○ 외국기업의 투자진출 급증은 10차 5개년 계획과 맞물려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가속화할 것임.

○ 2001년 9월까지 외국인 투자 계약은 493.5억달러로 전년 동기에 비해 30.4%증가함.

○ 외국기업의 직접투자는 2005년에 1,000억 달러 이상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

○ 베이징시는 올림픽 개최 관련 총 2,400억 달러 규모의 건설투자계획을 발표


Ⅱ. 사회간접자본 개발 정책과 계획


1. 건설투자 정책 방향

○ 중국 정부는 제10차5계획 경제사회 발전 계획(2001∼05년)을 바탕으로 산업구조 개선, 기초 
    인프라 건설 확대, 서부 지역 개발 균형 발전 등 전반적인 경제 안정을 도모함.

○ 철도의 팔종팔횡(八縱八橫), 도로의 오종칠횡(五縱七橫) 계획을 중심으로 대규모 교통 인프
    라 확충 계획

○ 양쯔강을 중심으로 한 내륙 운하 확충, 삼협댐 2차 건설을 통한 수자원 개발, 송유관 증설, 서
    부 지역의 전기 및 가스 개발 촉진

○ 2000년 10월 서부지역 개발 실시를 위한 지원정책을 발표하여, 자금 투자 확대, 투지 환경 개
    선, 대내외 개방 확대, 인력 도입과 과학·기술 및 교육 육성에 있어서 우대 정책 실시 등 주
    요 지원정책의 원칙이 수립됨.

○ 서부지역 개발에 참여하는 외국업체에 대해서 10년간 기업소득세의 15%를 감면함.

○ 교통, 전력, 수리 등의 사업에 투자하는 외국업체에 대해서 2년간 기업소득세 면제 및 3년간 
    동 소득세의 50%를 감세함.

○ 서부지역 개발 사업은 향후 5∼10년 동안 수리·교통·통신·전력망 등 기초인프라 및 생태환경 
    건설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임.

○ 특히, 서전동송(西電東送), 서기동수(西氣東輸) 및 수자원 개발 등 전략성이 가미된 중점 프
    로젝트를 가속화함.


Ⅲ. 중국 건설시장 진출 여건에 관한 평가 조사 분석


1. 시장 환경 변화에 관한 평가와 전망

○ 설문조사 응답자의 78.6%는 최근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 변화가 우리 기업에게는 긍정적으
    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함.

○ 중국의 SOC 건설투자는 적어도 2008년까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건
    설시장 규모와 환경 변화를 감안할 때 우리 업체가 반드시 진출해야 하며, 진출 가능성도 긍
    정적이라는 응답이 과반수를 차지함.


2. 진출 경험

○ 중국 건설시장 진출 결과에 대한 성패 판단은 대등한 수준이었으며, 성공 요인으로는 적절
    한 진출 분야의 선정, 실패 요인으로는 현지에 대한 사전 준비 미흡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
    가됨.

3. 진출시 애로사항

○ 현지 건설제도 및 정책적 측면 : 중국이 제도적으로 외국 기업의 단독 입찰을 제한하거나 지
    나친 분리발주 방식을 운용함으로써 입찰 참가 기회 자체를 제한하는 측면이 우리 기업의 진
    출을 가장 어렵게 함.

○ 문화적 측면 : 우리 기업의 투자 계획 수립은 단기적으로 이뤄지나 중국인 특유의 대인관계
    와 관련된 꽌시(關係)문화는 장기간의 교류를 필요로 하는 문화적 격차가 가장 큰 어려움으
    로 나타남.

○ 시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대관(발주기관)업무와 관련된 사항들이 지적됨.

○ 현지인 활용 : 전반적으로 기업이 기대하는 조건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가 수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기업의 내부 경영 여건 측면 : 중국 진출 활성화에 배치되는 요인으로는 수익성 위주의 경영 
    전략 수정이 중국 진출 활성화에 가장 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불확실한 시장 여건이 국내 기업의 진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측면과 관
    련하여서는 경제적 요소보다는 사회 문화적 요소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남.


4. 진출 계획 및 전략

○ 중국 시장에 대한 진출을 계획할 경우 설문 응답자의 28.6%는 금년이 가장 적절하다는 견해
    를 표명함.

○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 요건으로는 사업 기획 및 개발 역량 강화와 법인 설
    립을 통한 보다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이 우선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건설시장 진입이 용이하다고 판단되는 분야로는 주택·오
첨부파일 중국 건설시장의 환경 변화와 진출 전략.pdf      ( *다운이 안받아질경우, 클릭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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