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발간물

  • home
  • 연구원발간물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게시판
제목 건설회사 PMIS 평가 및 발전 전략체계 연구
연구원 이복남,김우영외 출판일 2005-04-22 조회수 7918
최근 건설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산업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건설회사들로 하여금 변화에 적응하고 나아가 새로운 환경을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건설환경의 주요 변화요인으로는 건설시장의 전면개방, 건설사업의 대형화․복잡화․전문화, 건설기술․공법의 발전, 고객요구의 다양화, 새로운 제도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대응하여 건설공사의 품질향상, 공기단축 및 공사비절감 등 건설프로젝트의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공능력과 기술의 향상은 물론 관리적 측면의 효율성 증대가 필수적인 성공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공정-공사비 통합관리체계(EVMS)의 도입’ 등 정부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건설 관련 정책 역시 건설공사의 관리적 측면에서 건설기업 내부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각 건설업체는 건설CALS 구축을 비롯하여 건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정보화 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국내 건설산업에서는 대형 건설회사를 중심으로 정보화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현장적용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성과들을 바탕으로 그 기술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기업들이 정보관리시스템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투자대비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정보관리화 수준에 대한 평가 방법 부재로 인해 투자 대비 효과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기업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으며, 정보관리시스템 구축 목표와 전략 부재로 인해 투자비 규모 설정은 물론 파급 영향에 대한 기대감 상실로 정보화 노력이 일시적 현상에 그침으로써 타 산업에 비해 정보화 역량이 오히려 떨어지는 부정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정보화사업은 기업의 중장기적인 정보화 전략을 바탕으로 진행될 때 투자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평가를 통한 점검활동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볼 때 현 시점에서 각 건설회사의 정보화사업에 대해 중간점검을 실시하고, 현행 중장기 전략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작업은 향후 보다 효과적인 정보화 추진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시스템 계획과 관련한 다양한 방법론과 연구들이 타 분야에서 제시되었지만, 이러한 접근들은 주로 기능적인 측면에서 정보요구사항들을 정보시스템 계획에 반영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또한 정보시스템 계획을 위해서는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정보시스템의 기능적 성격, 조직의 특성, 계획 프로세스 등의 영향 요소들을 고려한 정보시스템 계획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을 계획할 때에는 적용하려는 정보시스템의 성격과 목적에 근거하여, 대상 조직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계획 프로세스가 수립되어야 하며, 건설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정보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 건설기업의 경우, 건설관리 업무의 특성을 반영하고, 정보시스템의 성격을 고려함으로써 실무적 적용이 가능한 정보시스템 계획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건설회사의 현장 및 본사 실무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건설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분석하고, 현재 진행 중인 정보시스템의 구축계획을 검토함으로써, 건설회사의 정보화 사업 가운데 PMIS 구축 현황을 평가하고 중장기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체계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건설회사의 정보관리시스템 수준 평가 및 전략 수립 방안 개발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정보화 수준 평가는 물론 정보화 전략 수립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 건설회사 PMIS 평가 및 발전 전략체계 연구.pdf      ( *다운이 안받아질경우, 클릭하세요 )
같은주제 자료 |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