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 도시를 재인식하자
보도일자 2024-08-09
보도기관 대한경제
우리는 거의 모두가 도시에 산다. UN의 통계적 지역분류체계에 따라 산정한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은 90%가 넘고 수도권은 97.1%에 달한다. 도시의 질적 수준이 대다수 국민들 삶의 수준을 대변하고,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인 시대이다. 미래의 도시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다. 지난 21년에 딜로이트가 ‘2030년까지 도시의 미래를 만들어갈 12개 트렌드’에서 제시한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스마트시티, 혁신 생태계 조성, 교통수단 혁신, 도보 위주 도시 등이 실제 여러 도시의 발전 전략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도시의 변화는 도시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의 면면을 재구성한다. 그 변화를 담당하는 것이 건설이다. 도시적 삶은 언제나 건설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 인간이 ‘모여 살면서’ 사회가 급격히 발전했지만, 역설적으로 ‘모여 살면서’ 주거, 교통, 위생 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했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를 한 단계 더 진화하게 만든 수단이 언제나 건설이었다.
도시는 건설이 만드는 다양한 상품의 전시장이며, 건설은 여전히 도시의 미래를 만들어갈 중요한 주체이다. 하지만 지금 ‘건설산업’은 도시의 미래상과 가치, 도시개발의 방향성, 주민의 삶 등을 종합적이고 포괄적으로 바라보는 데는 미흡하고, 대부분 도시를 구성하는 개별 건설 상품의 공급과 이익에 집중하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전통적으로 도시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공공 부문의 역할이다.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게 도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장단기 도시계획들이 만들어져 왔다. 그리고 민간은 그 틀 내에서 새로운 공간에 대한 수요와 환경변화를 현실 사업을 통해 반영해 왔다.
즉, 지금까지 도시공간의 조성은 공공이 법제도와 각종 계획에 의해 민간의 활동을 유도하고 규제하며, 민간은 주어진 조건 내에서 최대한 창의와 효율을 도모하는 수동적이고 수직적 관계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다 보니 건설산업이 능동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에서 도시를 보는 데 익숙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도시공간 조성 환경은 공간 수요의 변화,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 사업성과 공익성의 조화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미래의 도시를 효과적으로 조성하는 데 기존의 수직적이고 경직적인 공공-민간의 역할 관계로는 적절한 대응이 어렵다.
우리나라 도심 개발의 현안은 도심 주택공급 확대와 복합개발이다. 도심 정비를 통해 주택공급 및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복합개발을 통해 도시 활력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은 시대적 과제이다. 서울시만 해도 용산, 여의도, 영동대로 등 다양한 대규모 복합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철도 및 고속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공간 재구조화 또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 개조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도시 경쟁력, 국민 편익 등 모든 사회적 가치가 반영되어야 한다. 가치의 토대 위에 지속가능성, 스마트, 혁신적 공간 등을 접목하여 사람들을 집적시키고 고용과 혁신을 창출하는 것이 도시 미래의 성패를 결정할 것이다. 단순한 개별 사업의 사업성을 넘어 모든 사회적 목표와 가치를 창의라는 용광로에서 녹여서 구현하는 민간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향후 도시의 경쟁력과 우리 삶의 질은 공공과 민간이 도시의 미래에 대한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면서 민간의 창의와 공공의 지원이 효율적으로 결합되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정립하는 데 달려 있다. 공공은 민간이 도시공간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 정비를 포함한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하고, 민간은 도시적 가치와 미래를 공유하면서 도시공간 조성에 책임감과 도덕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도시의 미래를 만드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
그 첫걸음이 건설산업에서 도시를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다. 도시를 종합적으로 조망하고 미래도시에서 건설산업의 역할과 책임을 정립하는 것에서부터 건설산업의 새로운 탄생이 시작된다. 더 나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여정은 끝이 없다. 그 여정에서 건설산업은 더욱 주도적이고 주체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건설산업이 지향하는 산업 이미지 개선과 지속가능한 산업으로의 재탄생(rebirth)을 가능케 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
이러한 도시의 변화는 도시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의 면면을 재구성한다. 그 변화를 담당하는 것이 건설이다. 도시적 삶은 언제나 건설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 인간이 ‘모여 살면서’ 사회가 급격히 발전했지만, 역설적으로 ‘모여 살면서’ 주거, 교통, 위생 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했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를 한 단계 더 진화하게 만든 수단이 언제나 건설이었다.
도시는 건설이 만드는 다양한 상품의 전시장이며, 건설은 여전히 도시의 미래를 만들어갈 중요한 주체이다. 하지만 지금 ‘건설산업’은 도시의 미래상과 가치, 도시개발의 방향성, 주민의 삶 등을 종합적이고 포괄적으로 바라보는 데는 미흡하고, 대부분 도시를 구성하는 개별 건설 상품의 공급과 이익에 집중하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전통적으로 도시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공공 부문의 역할이다.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게 도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장단기 도시계획들이 만들어져 왔다. 그리고 민간은 그 틀 내에서 새로운 공간에 대한 수요와 환경변화를 현실 사업을 통해 반영해 왔다.
즉, 지금까지 도시공간의 조성은 공공이 법제도와 각종 계획에 의해 민간의 활동을 유도하고 규제하며, 민간은 주어진 조건 내에서 최대한 창의와 효율을 도모하는 수동적이고 수직적 관계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다 보니 건설산업이 능동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에서 도시를 보는 데 익숙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도시공간 조성 환경은 공간 수요의 변화,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 사업성과 공익성의 조화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미래의 도시를 효과적으로 조성하는 데 기존의 수직적이고 경직적인 공공-민간의 역할 관계로는 적절한 대응이 어렵다.
우리나라 도심 개발의 현안은 도심 주택공급 확대와 복합개발이다. 도심 정비를 통해 주택공급 및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복합개발을 통해 도시 활력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은 시대적 과제이다. 서울시만 해도 용산, 여의도, 영동대로 등 다양한 대규모 복합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철도 및 고속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공간 재구조화 또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 개조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도시 경쟁력, 국민 편익 등 모든 사회적 가치가 반영되어야 한다. 가치의 토대 위에 지속가능성, 스마트, 혁신적 공간 등을 접목하여 사람들을 집적시키고 고용과 혁신을 창출하는 것이 도시 미래의 성패를 결정할 것이다. 단순한 개별 사업의 사업성을 넘어 모든 사회적 목표와 가치를 창의라는 용광로에서 녹여서 구현하는 민간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향후 도시의 경쟁력과 우리 삶의 질은 공공과 민간이 도시의 미래에 대한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면서 민간의 창의와 공공의 지원이 효율적으로 결합되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정립하는 데 달려 있다. 공공은 민간이 도시공간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 정비를 포함한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하고, 민간은 도시적 가치와 미래를 공유하면서 도시공간 조성에 책임감과 도덕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도시의 미래를 만드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
그 첫걸음이 건설산업에서 도시를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다. 도시를 종합적으로 조망하고 미래도시에서 건설산업의 역할과 책임을 정립하는 것에서부터 건설산업의 새로운 탄생이 시작된다. 더 나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여정은 끝이 없다. 그 여정에서 건설산업은 더욱 주도적이고 주체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건설산업이 지향하는 산업 이미지 개선과 지속가능한 산업으로의 재탄생(rebirth)을 가능케 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