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해외 건설시장 진출, 경쟁 국가별 타깃 마케팅 필요

작성일 2012-04-09

작성자 이복남, 김윤주

- 건산연 『세계일등인 조선산업이 건설산업에 주는 교훈』 보고서에서 분석
- 내수시장 침체로 해외 건설시장 진출의 필요성 증대
- 조선산업, 과감한 투자와 정부지원 바탕으로 시장 진입 30여년 만에 글로벌시장 장악
- 건설산업과 수급구조 및 기반환경에 유사성을 지닌 국내 조선산업 벤치마킹 필요
- 국내 건설기업들은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시장 다변화 및 신상품 개발 전략 필요
- 선진 기업과의 경쟁에선, ‘기술력은 대등하게․가격은 낮게․공기는 짧게’
- 신흥국 기업과의 경쟁에선, ‘기술 및 품질은 높게․가격은 동등하게․공기는 짧게’
- 일부 대형건설사들의 규모를 초대형화시켜 해외 선진기업들과의 규모 경쟁 위한 준비 필요
-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신시장 혹은 신상품 개발도 바람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