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건설산업 ESG 경영 정착을 위한 가이드라인 발표

작성일 2024-09-27

작성자 김영덕

□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27일 「건설산업의 ESG 경영 정착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ESG 경영이 국내외적으로 건설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경영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특히 환경 규제와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 연구는 건설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ESG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기업들이 환경·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활동 및 성과지표를 제시한다.

□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건설산업 재탄생’이라는 산업 개혁을 목표로 지난 2년간, ‘스마트 건설’, ‘ESG 경영’, ‘주택/도시/ 등을 포함한 건설산업 전반의 특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
  - 이번 보고서는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정신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ESG 경영’이 주제로, 오는 10월 8일 건설회관에서 열리는 ‘건설산업의 지속가능성과 혁신을 위한 ESG 정착방향 세미나’의 핵심 내용이기도 하다.

□ 건설산업의 ESG 성과지표는 환경분야 6개 대분류에 성과지표 21개, 사회 분야 7개 대분류에 성과지표 30개 그리고, 거버넌스 분야 4개 대분류에 성과지표 21개 등 대분류 17개, 성과지표 72개로 구성됐다.

□ 본 성과지표(안)의 개별 성과지표의 내용은 핵심 이슈와 핵심 대응과제 그리고 성과점검기준 등 세 가지로 구성됐다.
- ‘핵심 이슈’는 최근 ESG 경영 해당 성과지표와 관련된 주요 논의 이슈를 정리하고 있으며,
- ‘핵심 대응과제’는 핵심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의 구체적인 행동 요구사항과 경영 활동의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또한, ‘성과점검기준’은 성과지표의 핵심 내용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당 지표의 세부 활동 추진 사항과 성과에 대한 공시에 있어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성과요소를 포함한다.

□ 특히, 성과지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공시사항, 경영활동 그리고 법규사항 등 각 성과지표의 성격에 따라서 구분 명시함으로써 해당 성과지표의 활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 ESG 경영 성과지표: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분야별 제안

□ 환경 영역에서는 환경경영의 목표 및 실천전략과 환경성과관리, 건설사업의 환경법규 준수 및 환경정책 변화에의 대응, 건설사업의 유해물질관리 및 생물보존, 재활용자재 활용 및 에너지 절감 등 친환경 현장관리, 친환경 신기술개발 및 신사업 기회창출 등 환경경영의 혁신 활동 그리고 공급망의 환경영향 관리 등 공급망과의 협력네트워크를 성과지표로 제안하였다.

□ 사회 영역에 있어서는 건설산업 특성상 고용이 많은 외국인, 비정규직 및 지역인력의 고용부문, 건설현장의 근로 환경개선 및 노동관계법령 준수 등 노동부문과 여성인력 및 인권 관련 사항 그리고 건설산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산업안전 및 공급망 관리, 품질경영 등 고객만족경영 및 지역사회공헌을 성과지표로 제시하였고,

□ 거버넌스 영역에 있어서는 건설조직들의 ESG 경영체제 및 성과관리, 이해관계자 경영, 이사회 및 감사기능 등 의사결정·감독기구 그리고 건설산업에 있어 핵심 현안인 윤리·준법경영 및 리스크관리 등을 포함시켰다.

□ 김영덕 선임연구위원은 “ESG 경영은 이제 건설산업계 필수 전략으로 자리잡았다"며 “국내외 발주자, 시공 및 설계·엔지니어링 기업 등 건설 관련 조직들이 본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ESG 경영을 실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