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선- 고속도로 건설의 新기록 현장 ④
보도일자 2010-12-13
보도기관 건설경제
교량ㆍ터널 비중 55.5%- 노선 전체의 절반을 넘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또한 노선 전체에서 교량 및 터널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고속도로이기도 하다. 각 구간별 개통 당시를 기준으로 노선 전체에 건설된 교량은 도심을 통과하는 부천고가교ㆍ평촌고가교ㆍ안양고가교 등을 비롯하여 모두 231곳이며, 그 총연장은 53.967㎞에 달한다. 이는 서울외곽순환선 전체 연장 129.2㎞의 41.8%에 해당하며, 우리나라 고속도로 전 노선 중 서해안선의 54.54㎞에 이어 두 번째로 긴 연장이다. 단순히 통계적으로만 계산하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는 559m마다 234m짜리 다리가 하나씩 건설된 셈이다.
터널은 청계ㆍ소래ㆍ사패산ㆍ수락산ㆍ불암산 터널 등 11곳에 건설됐으며, 그 총연장은 34.627㎞(상행선 17.679㎞, 하행선 16.948㎞)다. 이 터널들 중 최초 개통된 광암터널(판교1ㆍ2)을 제외한 모든 터널이 편도 4차선의 쌍굴로 8차선이 건설됐는데, 우리나라에서 터널을 편도 4차선씩 8차선으로 건설하기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처음이다.
이렇듯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건설된 교량과 터널(상행선 기준)의 연장을 모두 합하면 71.646㎞이다. 이는 개통 당시 전체 노선 연장 129.2㎞의 절반을 넘어서는 55.5%에 해당한다. 즉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그 절반 이상이 교량과 터널로 건설됐다.
한편 2006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해 우리나라 주요 고속도로의 터널 연장을 살피면 경부고속도로 14.256㎞(상행선 7.149㎞, 하행선 7.107㎞), 영동고속도로 31.325㎞(상행선 16.002㎞, 하행선 15.323㎞), 남해고속도로 4.657㎞(상행선 2.274㎞, 하행선 2.383㎞), 88올림픽고속도로 5.288㎞, 중부고속도로 2.781㎞(상행선 1.392㎞, 하행선 1.389㎞), 서해안고속도로 17.844㎞(상행선 8.971㎞, 하행선 8.837㎞), 중앙고속도로 39.377㎞(상행선 19.646㎞, 하행선 19.731㎞), 중부내륙고속도로 36.682㎞(상행선 18.376㎞, 하행선 18.306㎞) 신대구부산고속도로 21.720㎞(상행선 10.882㎞, 하행선 10.838㎞) 등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CERIK) 연구위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또한 노선 전체에서 교량 및 터널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고속도로이기도 하다. 각 구간별 개통 당시를 기준으로 노선 전체에 건설된 교량은 도심을 통과하는 부천고가교ㆍ평촌고가교ㆍ안양고가교 등을 비롯하여 모두 231곳이며, 그 총연장은 53.967㎞에 달한다. 이는 서울외곽순환선 전체 연장 129.2㎞의 41.8%에 해당하며, 우리나라 고속도로 전 노선 중 서해안선의 54.54㎞에 이어 두 번째로 긴 연장이다. 단순히 통계적으로만 계산하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는 559m마다 234m짜리 다리가 하나씩 건설된 셈이다.
터널은 청계ㆍ소래ㆍ사패산ㆍ수락산ㆍ불암산 터널 등 11곳에 건설됐으며, 그 총연장은 34.627㎞(상행선 17.679㎞, 하행선 16.948㎞)다. 이 터널들 중 최초 개통된 광암터널(판교1ㆍ2)을 제외한 모든 터널이 편도 4차선의 쌍굴로 8차선이 건설됐는데, 우리나라에서 터널을 편도 4차선씩 8차선으로 건설하기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처음이다.
이렇듯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건설된 교량과 터널(상행선 기준)의 연장을 모두 합하면 71.646㎞이다. 이는 개통 당시 전체 노선 연장 129.2㎞의 절반을 넘어서는 55.5%에 해당한다. 즉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그 절반 이상이 교량과 터널로 건설됐다.
한편 2006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해 우리나라 주요 고속도로의 터널 연장을 살피면 경부고속도로 14.256㎞(상행선 7.149㎞, 하행선 7.107㎞), 영동고속도로 31.325㎞(상행선 16.002㎞, 하행선 15.323㎞), 남해고속도로 4.657㎞(상행선 2.274㎞, 하행선 2.383㎞), 88올림픽고속도로 5.288㎞, 중부고속도로 2.781㎞(상행선 1.392㎞, 하행선 1.389㎞), 서해안고속도로 17.844㎞(상행선 8.971㎞, 하행선 8.837㎞), 중앙고속도로 39.377㎞(상행선 19.646㎞, 하행선 19.731㎞), 중부내륙고속도로 36.682㎞(상행선 18.376㎞, 하행선 18.306㎞) 신대구부산고속도로 21.720㎞(상행선 10.882㎞, 하행선 10.838㎞) 등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CERIK)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