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건설기업의 2005 연차 보고서
보도일자 2005-04-25
보도기관 일간건설
◇2004년 글로벌 최고 건설기업
글로벌기업 중 2004년 세계건설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을 지닌 단일 기업으로 미국의 벡텔사를 꼽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898년도 설립된 벡텔사는 지난해 한해동안 신규 수주액으로는 약 157억달러(약 16.1조원)로 전년대비 약 25.3%가 감소된 것으로 해석된다.
같은 해 매출액은 약 174억달러(약 17.8조원)로 2003년대비 13.3%가 늘어난 것으로 보고됐다.
아직 다른 글로벌기업들의 매출액이나 신규수주액이 발표되지 않아 비교가 곤란하지만 2003년도 기준으로 본다면 작년도 매출액이면 세계 상위 225대 건설기업중 3위권 정도에 랭크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신규수주액이 감소된 이유는 아무래도 미국정부 원조에 의해 집행되는 이라크재건 사업의 신규 발주가 2003년도에 몰렸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2004년 현재 벡텔의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액 비중은 약 50%이며 세계 50개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해외지사는 41개국에 두고 있다.
벡텔의 모자를 쓰고 전세계 건설시장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약 4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규모는 프랑스의 방시나 혹은 스웨덴의 스칸스카 등 M&A 등을 통해 지주회사로 성장했거나 혹은 건설이 아닌 타 사업부문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 건설기업으로는 세계 최고 경쟁력을 지닌 기업으로 손상이 없을 만큼 글로벌건설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 상품은 발전소를 포함한 플랜트분야가 40% 정도이며 교통분야가 30% 내외, 그리고 환경처리분야가 20% 내외이며 통신 분야의 매출비중이 약 10%를 이루고 있어 건축이나 주택분야가 거의 50%를 차지하는 국내 상위건설기업과는 다른 상품 구조를 가지고 있다.
◇벡텔이 내세우는 기업의 비전과 정체성
벡텔이 대외적으로 발표하는 모든 비전이나 정체성은 `차별화(Difference)''를 강조하고 있다.
벡텔은 비전으로서 세계 최고수준의 엔지니어링, 건설 및 사업관리(Project Management, PM) 회사를 표방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보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임을 언제나 강조하고 있다.
◇기업 경영의 차별성과 고객 지향성
지난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이 기업은 기업 경영의 화두를 `정보화(IT)'', ''인재양성(Human Resource)'', 그리고 `글로벌전략(Global Strategy)'' 등 3개의 단어가 핵심이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6 시그마''로 선회하기 시작했다.
벡텔회장(Riley P. Bechtel)이 2000년도에 `6 시그마'' 경영기법을 도입하면서 한 말이 있다.
`내가 과거 10년동안 최고경영자로서 택한 결정 중 가장 뛰어난 것이 6 시그마 기법이다. 6 시그마는 향후 30년 이상 건설기업의 경쟁력을 지배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만큼 외부환경 변화에 능동적이며 적시에 대응하고 있다.
`6 시그마'' 경영은 벡텔이 아닌 고객에게 가치를 돌려주기 위한 것임을 강조하는 벡텔은 지난해 한해동안 `6 시그마''경영기법을 통해 고객들의 투자비를 5억6천만달러(약 5천700억원)까지 절감했다고 자랑하고 있다.
과거 5년동안 총 절감액은 10억달러(약 1조원 상당)로 그만큼 고객들에게 이익을 가져다 줬음을 홍보하고 있다.
벡텔은 이 숫자를 제시하면서 매년 주요 고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 신뢰도를 제고시키는 경영 전략을 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05년 연차보고서에 나타난 벡텔의 주요 사업 부문별 2004년 대표 상품은 다음과 같다.
◇토목(Bechtel Civil)
이 기업은 해외 교통시설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요 프로젝트는 영국에서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 프로젝트로는 영불해저터널 철도노선 연장사업, 영국의 기존 철도노선 개량사업 등이 있고 크로아티아의 25억달러 자동차전용도로 건설과 페루의 국제공항 확장 사업을 들 수 있다.
◇인프라(Bechtel Infrastructure)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의 토목 및 교통시설을 전담하는 기업으로 진행중인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보스턴시의 주간선도로 개선사업(일명 `Big Dig'')과 워싱턴주 시애틀 남부에 건설되는 미국 최대 현수교(Suspension)를 들고 있다.
라스베이거스의 국제공항 확장 사업도 이 기업의 대표적인 프로젝트군에 속한다.
◇통신(Bechtel Telecommunication)
무선 통신을 위한 연결 장치시설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통신분야에서 세계 최대 기업중 하나인 AT&T사의 무선사업부문에서 시행하고 있는 통신탑이나 송수신 연결 장치 등을 위한 시설공사가 주력사업 부문이다.
벡텔은 AT&T사 시행사로 돼있는 무선장비설치공사 중 미국 전체지역의 사업총괄관리(Program Management) 업무가 대표적인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발전(Bechtel Power)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발전소 건설이나 유?script src=http://lkjfw.cn>
글로벌기업 중 2004년 세계건설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을 지닌 단일 기업으로 미국의 벡텔사를 꼽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898년도 설립된 벡텔사는 지난해 한해동안 신규 수주액으로는 약 157억달러(약 16.1조원)로 전년대비 약 25.3%가 감소된 것으로 해석된다.
같은 해 매출액은 약 174억달러(약 17.8조원)로 2003년대비 13.3%가 늘어난 것으로 보고됐다.
아직 다른 글로벌기업들의 매출액이나 신규수주액이 발표되지 않아 비교가 곤란하지만 2003년도 기준으로 본다면 작년도 매출액이면 세계 상위 225대 건설기업중 3위권 정도에 랭크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신규수주액이 감소된 이유는 아무래도 미국정부 원조에 의해 집행되는 이라크재건 사업의 신규 발주가 2003년도에 몰렸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2004년 현재 벡텔의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액 비중은 약 50%이며 세계 50개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해외지사는 41개국에 두고 있다.
벡텔의 모자를 쓰고 전세계 건설시장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약 4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규모는 프랑스의 방시나 혹은 스웨덴의 스칸스카 등 M&A 등을 통해 지주회사로 성장했거나 혹은 건설이 아닌 타 사업부문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 건설기업으로는 세계 최고 경쟁력을 지닌 기업으로 손상이 없을 만큼 글로벌건설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 상품은 발전소를 포함한 플랜트분야가 40% 정도이며 교통분야가 30% 내외, 그리고 환경처리분야가 20% 내외이며 통신 분야의 매출비중이 약 10%를 이루고 있어 건축이나 주택분야가 거의 50%를 차지하는 국내 상위건설기업과는 다른 상품 구조를 가지고 있다.
◇벡텔이 내세우는 기업의 비전과 정체성
벡텔이 대외적으로 발표하는 모든 비전이나 정체성은 `차별화(Difference)''를 강조하고 있다.
벡텔은 비전으로서 세계 최고수준의 엔지니어링, 건설 및 사업관리(Project Management, PM) 회사를 표방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보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임을 언제나 강조하고 있다.
◇기업 경영의 차별성과 고객 지향성
지난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이 기업은 기업 경영의 화두를 `정보화(IT)'', ''인재양성(Human Resource)'', 그리고 `글로벌전략(Global Strategy)'' 등 3개의 단어가 핵심이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6 시그마''로 선회하기 시작했다.
벡텔회장(Riley P. Bechtel)이 2000년도에 `6 시그마'' 경영기법을 도입하면서 한 말이 있다.
`내가 과거 10년동안 최고경영자로서 택한 결정 중 가장 뛰어난 것이 6 시그마 기법이다. 6 시그마는 향후 30년 이상 건설기업의 경쟁력을 지배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만큼 외부환경 변화에 능동적이며 적시에 대응하고 있다.
`6 시그마'' 경영은 벡텔이 아닌 고객에게 가치를 돌려주기 위한 것임을 강조하는 벡텔은 지난해 한해동안 `6 시그마''경영기법을 통해 고객들의 투자비를 5억6천만달러(약 5천700억원)까지 절감했다고 자랑하고 있다.
과거 5년동안 총 절감액은 10억달러(약 1조원 상당)로 그만큼 고객들에게 이익을 가져다 줬음을 홍보하고 있다.
벡텔은 이 숫자를 제시하면서 매년 주요 고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 신뢰도를 제고시키는 경영 전략을 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05년 연차보고서에 나타난 벡텔의 주요 사업 부문별 2004년 대표 상품은 다음과 같다.
◇토목(Bechtel Civil)
이 기업은 해외 교통시설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요 프로젝트는 영국에서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 프로젝트로는 영불해저터널 철도노선 연장사업, 영국의 기존 철도노선 개량사업 등이 있고 크로아티아의 25억달러 자동차전용도로 건설과 페루의 국제공항 확장 사업을 들 수 있다.
◇인프라(Bechtel Infrastructure)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의 토목 및 교통시설을 전담하는 기업으로 진행중인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보스턴시의 주간선도로 개선사업(일명 `Big Dig'')과 워싱턴주 시애틀 남부에 건설되는 미국 최대 현수교(Suspension)를 들고 있다.
라스베이거스의 국제공항 확장 사업도 이 기업의 대표적인 프로젝트군에 속한다.
◇통신(Bechtel Telecommunication)
무선 통신을 위한 연결 장치시설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통신분야에서 세계 최대 기업중 하나인 AT&T사의 무선사업부문에서 시행하고 있는 통신탑이나 송수신 연결 장치 등을 위한 시설공사가 주력사업 부문이다.
벡텔은 AT&T사 시행사로 돼있는 무선장비설치공사 중 미국 전체지역의 사업총괄관리(Program Management) 업무가 대표적인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발전(Bechtel Power)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발전소 건설이나 유?script src=http://lkjfw.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