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 재정투자 더 필요하다
보도일자 2005-07-29
보도기관 매일경제
기획예산처의 ''2005~2009년 국가재정운용계획''이 국회에 제출돼 논의중이다.
빠듯한 살림에 알뜰하게 지출해 수지를 맞추려고 애쓴 흔적이 보인다.
물론 연평균 5%대 경제성장률과 20%대 조세부담률을 전제로 한 다소 의욕적인 측면도 있다.
정부가 계획을 세우면서 균형재정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 한 것으로 이해된다.
문제는 꼭 필요한 지출을 가리는 재원배분 구조에서 나타 난다.
재정의 큰 방향이 복지에 대한 재정지출을 늘리고 대신 사회간접자본(SOC)에 대한 투자를 줄이는 것으로 잡혀 있다.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복지 수준을 경 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에 근접시키기 위해 SOC 예산은 사실상 동결 한다는 것이다.
자칫 1만달러 경제에서 3만달러 수준의 복지정책을 지향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 아닌가 염려된다.
우리나라 경제수준에 비추어 볼 때 국민복지 향상을 위해서라도 경제성장을 통 한 고용창출이 더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조세부담률을 높이고 SOC 투자를 적게 하는 것은 경기회복을 더디게 해 저소득층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세수 확보에도 어려움을 가져오는 악순환 가능성을 높이는 정책으로 보인다.
SOC 정책방향이 전환된 배경에는 그 동안의 과감한 재정투자로 시설이 상당 수 준 확충되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
그러나 우리나라 SOC 시설은 OECD 국 가 중 중위권 수준으로 아직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OECD 국가와 비교해 볼 때 국토면적당 도로 연장은 28개국 중 15위, 국토면적당 철도 연장 은 21개국 중 13위 수준이다.
또한 그리스, 포르투갈 등 외국의 1만달러 도달 시점과 비교한 우리나라 ''2002년 도로ㆍ철도 스톡'' 수준은 각각 63%와 50%에 불과하다.
정부는 부족한 SOC 예산을 대신해 민간자본에 의존, SOC 시설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근간의 추세를 감안하면 현실성이 없는 대안이라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사회기반시설에 민간자본을 투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공공이 제공하 는 기초적인 서비스의 사용료가 높아지며 또한 대형 건설업체 위주로 참여가 이루어져 건설시장의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민간투자유치(BTL) 사업은 외상공사 를 하고 분할 상환하겠다는 취지이므로 더욱 걱정된다.
이미 SOC 재정투자 대비 민간투자 비중은 2002년에 두 자릿수를 넘어섰고 앞으 로의 BTL 사업을 감안하면 15% 이상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민자사업이 가장 활발한 영국도 민자 비중이 11~12%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 을 보면 지금보다 민간투자를 확대할 여지는 크지 않으며 바람직하지도 않은 것이다.
민간투자는 재정의 보조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SOC에 대한 재정투자는 지속돼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SOC 분야 예산 연평균 증가율이 1.6%에 불과해 복지, 국방, 교육 등 예산이 배정되는 13개 분야 가운데 가장 낮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결과다.
SOC 투자 확대가 생산성 향상과 고용증대를 가져와 국민의 소 득과 복지 수준이 향상되고 정부의 투자여력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정착이 필요하다.
모든 경제활동을 담는 그릇인 SOC 시설이 확충되어야 하며 정부의 SOC 재정투 자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하는 이유다.
빠듯한 살림에 알뜰하게 지출해 수지를 맞추려고 애쓴 흔적이 보인다.
물론 연평균 5%대 경제성장률과 20%대 조세부담률을 전제로 한 다소 의욕적인 측면도 있다.
정부가 계획을 세우면서 균형재정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 한 것으로 이해된다.
문제는 꼭 필요한 지출을 가리는 재원배분 구조에서 나타 난다.
재정의 큰 방향이 복지에 대한 재정지출을 늘리고 대신 사회간접자본(SOC)에 대한 투자를 줄이는 것으로 잡혀 있다.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복지 수준을 경 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에 근접시키기 위해 SOC 예산은 사실상 동결 한다는 것이다.
자칫 1만달러 경제에서 3만달러 수준의 복지정책을 지향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 아닌가 염려된다.
우리나라 경제수준에 비추어 볼 때 국민복지 향상을 위해서라도 경제성장을 통 한 고용창출이 더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조세부담률을 높이고 SOC 투자를 적게 하는 것은 경기회복을 더디게 해 저소득층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세수 확보에도 어려움을 가져오는 악순환 가능성을 높이는 정책으로 보인다.
SOC 정책방향이 전환된 배경에는 그 동안의 과감한 재정투자로 시설이 상당 수 준 확충되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
그러나 우리나라 SOC 시설은 OECD 국 가 중 중위권 수준으로 아직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OECD 국가와 비교해 볼 때 국토면적당 도로 연장은 28개국 중 15위, 국토면적당 철도 연장 은 21개국 중 13위 수준이다.
또한 그리스, 포르투갈 등 외국의 1만달러 도달 시점과 비교한 우리나라 ''2002년 도로ㆍ철도 스톡'' 수준은 각각 63%와 50%에 불과하다.
정부는 부족한 SOC 예산을 대신해 민간자본에 의존, SOC 시설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근간의 추세를 감안하면 현실성이 없는 대안이라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사회기반시설에 민간자본을 투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공공이 제공하 는 기초적인 서비스의 사용료가 높아지며 또한 대형 건설업체 위주로 참여가 이루어져 건설시장의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민간투자유치(BTL) 사업은 외상공사 를 하고 분할 상환하겠다는 취지이므로 더욱 걱정된다.
이미 SOC 재정투자 대비 민간투자 비중은 2002년에 두 자릿수를 넘어섰고 앞으 로의 BTL 사업을 감안하면 15% 이상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민자사업이 가장 활발한 영국도 민자 비중이 11~12%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 을 보면 지금보다 민간투자를 확대할 여지는 크지 않으며 바람직하지도 않은 것이다.
민간투자는 재정의 보조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SOC에 대한 재정투자는 지속돼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SOC 분야 예산 연평균 증가율이 1.6%에 불과해 복지, 국방, 교육 등 예산이 배정되는 13개 분야 가운데 가장 낮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결과다.
SOC 투자 확대가 생산성 향상과 고용증대를 가져와 국민의 소 득과 복지 수준이 향상되고 정부의 투자여력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정착이 필요하다.
모든 경제활동을 담는 그릇인 SOC 시설이 확충되어야 하며 정부의 SOC 재정투 자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