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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브리핑

건설동향브리핑 731호

출판일 2019-11-04

연구원 CERIK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10월 31일 향후 10년간 광역교통 정책의 기본구상을 제시함.
-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 3대 목표를 제시함.
- 목표 달성을 위해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 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를 추진함.
핵심 정책은 철도를 중심으로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 지역에 포함되도록 계획함.
- 수도권 급행 철도 B·C 노선 조기 착공 추진 및 서부권에 신규 노선을 검토함.
- 기존 광역철도 급행화 및 신설 노선 급행 건설 등으로 급행 운영비율을 2배 확대함(16%→35%).
도로의 경우, 간선 기능 회복을 위해 수도권 외곽순환고속도로망 조기 완성 및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함.
-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상습 정체 구간을 복층화하고, 제2순환고속도는 2026년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함.
- 수도권 주요 간선도로,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 등에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