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동향브리핑 757호
출판일 2020-05-18
연구원 CERIK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한 자원들이 결합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는 부가가치를 말함.
- 가치사슬은 맥킨지 컨설팅(McKinsey Consulting)에서 최초로 제시되었으며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M.Porter) 교수에 의해 대중에게 알려진 개념임.
-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원재료, 노동력, 자본 등의 자원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것을 가치사슬이라 함.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은 원래의 가치사슬이라는 용어가 가지는 의미에 세계화의 개념이 결합한 것으로 상품의 설계,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 전 범위에 이르는 기업의 활동이 세계화되는 것을 의미함.
-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획·디자인, 원료 수급, 제품 생산, 수송 및 판매 등 여러 세분된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각의 단계를 어느 한 국가에서 수행하는 것이 아닌 비용 우위에 있는 국가에서 수행하며 이때, 단계별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는 개념임.
- 급속한 세계화의 진행 속에 기업은 그들의 가치사슬을 전 세계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어떤 기업도 독자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해 낼 수 없음.
- 기업은 비용 절감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글로벌 경영 여건, 지리적 위치, 소비 판매망, 생산요소 등의 여러 여건을 고려하여 비교우위가 있는 지역에서 기업 활동을 수행함.
- 이렇듯,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일련의 단계들이 각기 다른 국가(지역)에서 발생함에 따라 세계 무역구조는 ‘유기적인 연계성’을 갖게 됨.
GVC 교역은 전 세계 GDP의 20%를 차지하며 그동안 세계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인식되었음.
- 한국무역협회에 의하면 세계 GDP에서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역외 교역이 필요 없는 국내 소비 및 투자(73%), 생산을 위한 중간재 교역인 GVC 무역(20%), 소비를 위한 역외 교역인 전통적 무역(7%) 순으로 나타남. 더불어, 세계 무역에서 GVC(생산을 위한 중간재 교역)가 차지하는 비중은 74%에 이르러 소비를 위한 역외 교역인 전통적 무역을(26%) 압도하였음.
- 가치사슬은 맥킨지 컨설팅(McKinsey Consulting)에서 최초로 제시되었으며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M.Porter) 교수에 의해 대중에게 알려진 개념임.
-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원재료, 노동력, 자본 등의 자원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것을 가치사슬이라 함.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은 원래의 가치사슬이라는 용어가 가지는 의미에 세계화의 개념이 결합한 것으로 상품의 설계,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 전 범위에 이르는 기업의 활동이 세계화되는 것을 의미함.
-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획·디자인, 원료 수급, 제품 생산, 수송 및 판매 등 여러 세분된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각의 단계를 어느 한 국가에서 수행하는 것이 아닌 비용 우위에 있는 국가에서 수행하며 이때, 단계별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는 개념임.
- 급속한 세계화의 진행 속에 기업은 그들의 가치사슬을 전 세계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어떤 기업도 독자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해 낼 수 없음.
- 기업은 비용 절감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글로벌 경영 여건, 지리적 위치, 소비 판매망, 생산요소 등의 여러 여건을 고려하여 비교우위가 있는 지역에서 기업 활동을 수행함.
- 이렇듯,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일련의 단계들이 각기 다른 국가(지역)에서 발생함에 따라 세계 무역구조는 ‘유기적인 연계성’을 갖게 됨.
GVC 교역은 전 세계 GDP의 20%를 차지하며 그동안 세계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인식되었음.
- 한국무역협회에 의하면 세계 GDP에서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역외 교역이 필요 없는 국내 소비 및 투자(73%), 생산을 위한 중간재 교역인 GVC 무역(20%), 소비를 위한 역외 교역인 전통적 무역(7%) 순으로 나타남. 더불어, 세계 무역에서 GVC(생산을 위한 중간재 교역)가 차지하는 비중은 74%에 이르러 소비를 위한 역외 교역인 전통적 무역을(26%) 압도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