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향브리핑

건설동향브리핑 824호

출판일 2021-09-27

연구원 나경연, 빈재익, 이지혜, 성유경

ESG 경영은 ESG 관점에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과 ESG 성과를 지속가능 보고서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리는 활동 등 두 가지를 포함함.
- ESG 경영은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투자로 기술혁신, 제품 및 서비스 혁신, 조직역량 강화 등을 추구하는 전통적인 경영 활동을 ESG 관련 사안을 고려하는 관점에서 새롭게 정의하고 그 성과를 측정해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것임.
- ESG 관련 사안에는 ‘환경’과 관련된 탄소배출 관리, 자원 및 폐기물 관리, 에너지 효율화 등이 있고, ‘사회’와 관련된 데이터 보호, 인권 보장, 성별 및 다양성의 고려, 지역사회와의 협력 관계 구축 등이 있음. 마지막으로 ‘지배구조’와 관련된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이사회 구성과 감사위원회 구축, 뇌물이나 부패 방지 등이 포함됨.
ESG 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기업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과 모든 이해관계자의 지속가능발전이라는 목표를 추구하는 존재로 규정되기 때문임.
- 현재 기업 생태계에서 ESG 경영을 요구하는 이해관계자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① 투자자 :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수탁자의 이해를 반영해야 하는 기관투자자들의 행동지침을 의미하는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 추세하에서 연기금과 자산운용사들은 책임투자 또는 ESG 투자전략 적용을 확대함에 따라 ESG 채권과 ESG 펀드 규모가 증가함.
  ② 고객 : 소비자 일반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ESG 요구는 해당 기업 너머 협력업체 선정 등 공급사슬 관리의 핵심 요소로 부각됨.
  ③ 신용평가기관 : 대출, 채권발행 등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데 필요한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Moody’s, S&P 등 신용평가사들은 신용평가 과정에서 ESG 요소를 적극적으로 포함함.

================== 목   차  ======================
체계적인 스마트 건설 교육훈련 프로그램 마련 필요
중소 건설기업의 ESG 도입을 위한 생태계 조성
2021년 2/4분기 건설업 경영 분석
코로나 시대, 글로벌 건설기업은 위기 속 성장
유행처럼 번지는 '스마트도시' 사업, 이래도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