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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일등 = 세계 일등’인 조선산업이 건설산업에 주는 교훈

출판일 2012-04-10

연구원 김윤주, 이복남

▶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세계 조선시장에 진입한 지 30여 년 만인 2003년 세계 1위로 공인받은 이후 현재까지도 조선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2011년 말 기준 세계 10대 조선소에 국내 조선소가 7개 올라 있는 등 국내 ‘한국 일등 = 세계 일등’이라는 인식이 세계 조선업계에 형성됨.

▶ 국내 건설산업은 내수 시장 침체로 해외 시장에서 활로를 찾아야 할 만큼 절박한 시기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조선산업을 벤치마킹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함.
- 조선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분석하고, 조선산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 및 시사점을 도출하며, 조선산업과 건설산업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시장과 상품도 제안함.

▶ 국내 조선산업을 글로벌 리더의 자리에 오르게 한 핵심 경쟁력은 다음과 같음.
- 세계 최대의 ‘조선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조선업체간 선의의 기술 경쟁을 유도하고, 물류비용 저감 및 건조 기간 단축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함.
- 프로세스 개선 및 신공법 개발, 즉 공장 제작 비중을 높이기 위한 모듈 공법을 개발하는 등 생산성 혁신을 도모하여 가격 및 공기 경쟁력을 확보함.
- 선박 설계의 표준화를 통해 설계 완성도를 높이고, 숙련 인력 활용도를 줄여 기술 개발 기회를 제공함. 또한, 선박 자재 국산화를 통해 건조 기간 단축은 물론 국가 경제에도 기여함.
- 발주자 눈높이에 맞춘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예상 발주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펼치는 등 철저한 고객 맞춤 전략을 구사하여 경쟁력을 확보함.
- 글로벌 경쟁력 구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 대상에 따라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여, 선진 조선기업에는 ‘기술은 대등하게, 가격은 낮게, 인도 기간은 짧게’ 전략을, 후발 조선기업에는 ‘기술과 품질은 높게, 가격은 대등하게’ 전략을 구사함.

▶ 조선산업의 성공 비결을 통해 건설산업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다음과 같음.  
- 해외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고객 맞춤화 전략을 구사 : 발주자가 요구하는 수준의 기술 및 사업관리 역량을 확보하고, 잠재적 고객인 발주자 대상 타깃 마케팅이 필요  
- 해외 시장에서는 조선산업과 마찬가지로 경쟁 대상에 따른 차별화 전략 구사 : 선진 기업엔 ‘대등한 기술력과 생산성차별화’, 신흥국 기업엔 ‘앞선 기술력과 품질’로 대응해야 함.
- 생산성 혁신을 통한 가격 및 공기 경쟁력 확보 : 조선에서 적용하고 있는 생산성 법칙 중 ‘3(옥외 제작 방식)’에 해당되는 사전 조립 및 모듈화 공법 등의 적용 방안을 검토함.
- 조선산업의 생산성 혁신 전략을 활용한 사업 영역 확대 방안 검토 : 향후 주력 시장이 될 남미,아시아 등에 원자재 가공 및 조립 거점 공장을 운영, 가격 및 공기 경쟁력 제고
-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수적으로, 글로벌 기준에 맞춘 건설 관련 제도의 구축, 해외 진출 기업에 대한 각종 지원 등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