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이슈포커스

성숙기 산업의 특성 및 기업 대응 전략 고찰과 국내 건설기업에의 시사점

출판일 2013-07-18

연구원 이홍일

▶ 최근 들어 국내 건설산업이 본격적인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이에 맞춰 국내 건설기업도 전략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됨.
- 본 연구에서는 산업의 수명주기이론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성숙기 산업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과연 국내 건설산업이 이러한 성숙기 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분석
-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숙기 산업에 속한 기업의 대응 전략 유형과 실제 성공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성숙기 산업에 속한 국내 건설기업의 대응 전략 수립과 관련한 시사점 도출

▶ 선행 연구 검토 결과, 성숙기 산업은 해당 산업 내 주요 제품들이 수명주기상 성숙기에 도달한 제품들로 이뤄진 산업으로 정의됨.

▶ 성숙기 산업의 특성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성숙기 산업은 시장 규모의 정체, 제품 혁신 속도의 둔화, 높은 경쟁 강도, 치열한 가격 경쟁, 수익성 하락 등의 특성을 지님.